연두색 번호판 의미 기준 그리고 시행 이유는? ( 자동차 번호판 색깔 숫자 의미 )

오늘은 자동차 번호판을 다양한 색깔로 구분하는 이유와 번호판의 숫자와 글자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에 확 띄는 연두색 번호판

요즘 연두색 번호판을 부착한 고급 차량이 많이 목격됩니다. 최근 갑자기 증가한 연두색 번호판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연두색 번호판은 출고 가격 8천 만원 이상의 법인 소유 장기 대여 자동차를 구분하기 위해 2024년 1월부터 부착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1년 이상 대여로 받은 법인 소유 고가 자동차를 연두색 번호판을 달도록 만든 이유는 법인 차량을 업무상으로만 이용해야 하며 휴일 및 주말에 개인적 목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눈에 띄는 색으로 구분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휴일에 연두색 차량의 운행을 보게 되어 신고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것은 법인 소유 차량이 주말 및 휴일에 사용이 되더라도 그 차량이 실제 그 시간 동안 업무로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이것을 단속할 명확한 담당 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흰색 파란색 노란색 감청색 자동차 번호판 의미

우리가 개인적 용도로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흰색 바탕의 검정색 글씨가 적힌 번호판을 부여 받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토바이 등 이륜차에는 흰색 바탕은 같지만 파란색 글씨의 번호판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택시 같은 운수 사업용 차량은 노란색 바탕에 검정 글씨의 번호판을 달아야 합니다. 택배 차량과 용달 차량 역시 노란색 바탕에 검정 글씨 번호판을 달아야 합니다. 자주 볼 수는 없지만 가끔 눈에 띄는 감청색 바탕의 흰 글씨 번호판은 외교용 차량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아파트 주차장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파란색 바탕의 검은색 글씨 번호판은 전기차나 수소차 같은 친환경 차량에 의무적으로 부착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 색의 구분으로 전기차 주차 장소에 일반 차량이 주차하는 것을 쉽게 단속할 수 있습니다.

번호판 숫자와 글자의 의미는?

자동차 번호판의 번호는 앞자리가 01번부터 999번까지 받을 수 있는데 그 역시 자동차 번호판 색깔과 마찬가지로 의미와 목적이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는 01번부터 69번까지, 100번부터 699번까지 번호를 부여 받게 됩니다. 그리고 70번부터 79번까지, 700번부터 799번까지는 승합차의 번호가 됩니다. 화물차는 80번부터 97번까지, 800번부터 979번까지 번호를 받게 되며 특수차는 98번부터 99번 그리고 980번부터 997번까지 번호를 받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998번부터 999번까지 번호는 긴급 자동차에게만 부여되는 번호입니다. 그리고 번호판 글자에도 의미가 있습니다. 일반 자가용은 가부터 마까지, 거부터 저까지, 고부터 조까지 또한 구부터 주까지 부여 받게 됩니다. 번호판 글자 중 바, 사, 아, 자, 배는 영업용 자동차가 받게 되며 렌터카는 하, 허, 호의 글자를 받게 됩니다. 또한 대한민국 국군의 차량은 육군이 육, 공군이 공 그리고 해군이 해의 글자를 받아 구분되게 됩니다.

자동차 번호판 사진



오늘은 연두색 자동차 번호판을 비롯한 각 자동차 번호판 색깔의 의미와 글자 그리고 숫자의 구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